민주당 총선 압승 뒤 네이버 "개돼지", 다음 "개혁"

  • 기자명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 빅데이터 연구소
  • 기사승인 2020.04.22 1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빅데이터 연구소] 주간 이슈(2020.4.14. ~ 4.20.)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후폭풍이 일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예상되는 가운데, 위원장을 누가 맡을 지에 대한 논쟁도 이어지고 있다. 경제면과 사회면에서는 여전히 코로나19 여파가 지배적이다. 장기적인 실물경제의 불황이 예측되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 여부가 관심을 모았다.

 

 

(1) 정치 분야 주요 이슈

 

정치 분야의 주요 키워드는 단연 총선과 관련된 어휘였다. 당선된 후보들의 면면이 보도되었고, 총선 결과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나타났다. 특히 보수 진영 미래통합당의 패인과 관련해서 현재 상황은 물론, 앞으로의 난맥상 등이 이슈로 불거졌다. 정책적으로는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어휘들이 주로 등장했다.

<표 1> 정치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후보

11

의원

21

정당

31

지급

41

비례

2

민주당

12

투표

22

보수

32

국회의원

42

추경

3

총선

13

당선

23

시민

33

지원

43

강남

4

선거

14

정부

24

출마

34

가능

44

진보

5

국회

15

당선인

25

발언

35

청와대

45

개표

6

미래통합

16

위원장

26

당선자

36

여당

46

김종인

7

통합

17

결과

27

한국

37

오전

47

지도부

8

대표

18

대통령

28

지역

38

주장

48

총장

9

서울

19

코로나

29

지역구

39

소속

49

비례대표

10

국민

20

정치

30

상황

40

페이스북

50

자신

 

이러한 어휘를 통해 다음의 정치 분야 주요 이슈 다섯 가지를 선정하였다. 우선 가장 중요하고 빈번한 이슈는 총선 결과였다. 지역구 후보들을 중심으로 승패가 관심을 모았다. 아울러 여당의 승리로 인해 이를 분석하는 뉴스들도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았다. 여당은 전체 득표수의 비율보다 높은 수의 의석을 얻으면서 크게 선전하였다. 이와 관련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가 무색해진 상황들이 조명되기도 하였다. 한편 강남 지역구의 태구민 당선자는 당선과 동시에 여론의 공격을 받기도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당선자가 아니라 강남 유권자에 대한 비판이라고도 있는데, 강남 지역에 새터민 거주 시설을 만들자는 내용이 국민청원에 등장하면서 화제가 되었다. 밖에도 미래통합당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서 다시금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역할이 주목받기도 하였고, 윤석열 검찰 총장이 최근 언론을 통해 불거진 검언 유착에 대해 수사 지시를 내린 내용이 관심을 받았다.

 

<표 2> 정치 분야 주요 이슈 TOP5

1

4.15 총선 결과

2

더불어민주당 승리 요인 분석

3

태구민 당선자 관련 청원

4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 관련

5

윤석열 총장, 검언 유착 수시 지사

 

오늘은 해당 이슈 중에서 총선 결과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해서는 네이버와 다음의 포털 댓글을 개별적으로 수집하였는데, 우선 네이버에서 총선 결과에 대한 단신 보도를 통해 10,080 남짓의 댓글을 수집하였다.

 

[그림 1] 총선결과에 대한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1] 총선결과에 대한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주요 어휘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의 승리에 대해서 평가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비판적인 어휘의 종류가 많았다. 지속적으로 나타났던 빨갱이 같은 혐오 표현이나 개돼지같은 욕설에 가까운 평가들이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서 국민의 수준 비하하는 내용도 있었으며, 조작 대한 의혹도 제기되었다. 반면 댓글 경우 오히려 네이버의 댓글이 왜곡이 심했었다는 평가와 연결이 되기도 했고, 높은 공감을 받았다.

 

[그림 2] 총선결과에 대한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2] 총선결과에 대한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살펴보면, 국민과 정치의 수준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들이 보이고 정당 투표 결과에 대한 아쉬움이 나타난다. 선거결과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네이버 댓글의 민심과는 다르다는 지적이다. 선거의 분석에 있어서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심판이 아니라, 야당 심판으로 나타난 점을 지적하며, 코로나19 국면이 영향을 끼쳤음을 주장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네이버가 보수에 옹호적인 댓글이 많지만, 공감을 많이 받은 댓글들은 더불어민주당의 승리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내용들이었다.

 

한편 선거 결과에 대한 다음의 댓글 평가는 다르게 나타났다. 해당 이슈에 대해 24,000 남짓의 댓글을 수집하였는데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그림 3] 총선결과에 대한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3] 총선결과에 대한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어휘적으로 보면, 개혁 대한 요구가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있는데, 대상은 검찰 언론이다. 또한 공수처등에 대한 기대 심리 여당발 개혁이 주요 담론으로 등장하였다. 한편 대구 경북 대한 어휘들이 비중 있게 등장하는데, 이는 야당에 대한 표쏠림이 나타난 TK 지역에 대한 반발이다. 다음에서 댓글을 다는 네티즌 상당수는 야당의 현재 수준 득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림 4] 총선결과에 대한 다음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4] 총선결과에 대한 다음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의 구성을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우호적인 반응들이 뚜렷이 드러난다. 우선 민주당의 승리를 축하하는 직접적인 언급들이 다수 나타났고, 정부의 정책을 발목잡기 하는 야당에 대한 심판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검찰과 언론에 대한 강력한 개혁 요구가 이어졌는데, 가장 많은 28,000 남짓의 공감을 받은 댓글인 언론, 검찰 뒤집어 놓치 않으면 역풍불거다 민주당아라는 내용이었다.

선거 결과의 분석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코로나19 대한 대응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는 반응이었다. 다만 대구경북 지역의 미래통합당 석권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관점들이 나타났다. 실제로 대구 경북 사람들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일반적 사고나 성향과는 완전 딴판이라는 댓글과 앞으로 대구 경북 지역에 지원금 같은 것을 주지 말라는 감정적이 댓글이 15,000여개의 공감을 받기도 했다.

 

 

(2) 경제 분야 주요 이슈

 

경제 분야의 경우 코로나19 인한 여파들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대표적으로 부동산 가격 하락 문제 등과 관련된 어휘들이 등장하고 있고, 주식과 관련된 관심도 계속 이어졌다. 정책적으로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기준과 관련된 부분들이 총선 이후 다시금 불거지면서 관련 어휘로 빈번하게 등장하였다.

 

<표 3> 경제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코로나

11

아파트

21

대표

31

사람

41

세계

2

정부

12

지원

22

대상

32

가능

42

시작

3

시장

13

국내

23

매출

33

쿠팡

43

하락

4

경제

14

기업

24

배송

34

지역

44

위기

5

거래

15

주택

25

업계

35

부동산

45

긴급재난

6

기준

16

투자

26

최근

36

대출

46

증가

7

금융

17

상황

27

전망

37

주식

47

매수

8

한국

18

총선

28

미국

38

가구

48

고용

9

서울

19

규모

29

경우

39

지원금

49

보유

10

가격

20

지급

30

성장

40

업체

50

매물

 

이러한 어휘 분포를 바탕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제 분야 이슈를 선정하였다. 번째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이슈이다. 애초 정부가 70% 지급을 약속했지만 총선 정국에서 전국민 지급이 이슈가 되면서 당정청이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번째는 강남 지역의 부동산 가격 하락과 관련된 부분이다. 지난주에 이어 강남 주택 가격 하락 이슈가 중요하게 다뤄졌고, 이어서 전세값도 하락중이라는 내용이 이슈가 되었다. 번째는 온라인 쇼핑몰인 쿠팡과 관련된 이슈였다. 그동안 대규모 투자를 하면서 거대한 적자를 이어가고 있던 쿠팡이 적자 폭을 줄이면서 시장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주고 있다. 번째는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에 대한 분석인데, 최근 이른바 동학개미 비롯해서 파생상품에까지 개인투자자들의 투자가 몰리면서 상황을 분석하는 뉴스들이 주요하게 등장했다. 마지막은 IMF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을1.2% 예측한 내용이다. 비록 IMF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을 역성장으로 전망하였지만, 코로나19 국면에서 OECD 국가 가장 나은 지표라는 것이 언론을 통해 다뤄졌다.

 

<표 4> 경제 분야 주요 이슈 TOP5

1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2

강남 부동산 가격 하락

3

쿠팡 적자폭 감소에 대한 기대

4

개인투자자 투자 분석

5

IMF 한국 경제 성장률 1.2% 하향

 

오늘은 이중에서 쿠팡 적자폭 감소와 관련된 네티즌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2,244개의 댓글이 수집되었는데, 단순히 기업의 경영 실적에 대한 반응치고는 많은 댓글이 나타났다.

 

 

[그림 5] 쿠팡 적자 감소 관련 워드 클라우드
[그림 5] 쿠팡 적자 감소 관련 워드 클라우드

 

우선 어휘적으로 , 일본 두드러졌는데 이는 쿠팡의 자본이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 때문이라는 점에서 기인한다. 이로 인해서 쿠팡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리기도 한다. 또한 로켓 배송 매우 비중 있게 등장하는데, 쿠팡의 로켓 배송이라는 특징이 이미 인지도나 브랜드 측면에서 확고한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밖에도 쿠팡과 관련해서는 서비스에 대한 경험담 등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그림 6] 쿠팡 적자 감소 관련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6] 쿠팡 적자 감소 관련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살펴보면, 쿠팡의 로켓 배송이나 새벽 배송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있다. 로켓 배송에 대한 이용자 경험담이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성장이 택배 기사의 공헌으로 가능했던 것임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적자 폭이 개선된 것에 대해서 코로나19 인해서 온라인 쇼핑이 늘어난 지점과 물류 시스템 개선을 통해 가능했다는 분석들도 나타났다. 다만 쿠팡이라는 기업에 대해서는 일본 자본의 투자를 받은 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익이 생기면 결국 일본 투자자나 사우디 투자자들에게 배당될 것이라는 내용도 나타난다.

 

 

(3) 사회 분야 주요 이슈

 

사회 분야의 경우 주째 코로나19 텔레그램 n번방 관련 이슈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상황에 대한 어휘들이 비중 있게 등장하였고, n번방에 대해서는 새로운 공범 관련 소식들이 누적되어 보도되었다. 특히 최근 성범죄자의 신상공개가 이어지면서 그에 대한 논의들도 확대되는 모양새이다.

 

<표 5> 사회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코로나

11

범죄

21

조주빈

31

마스크

41

환자

2

서울

12

국민

22

방역

32

운영

42

교회

3

경찰

13

공개

23

혐의

33

민주당

43

구속

4

후보

14

조사

24

사건

34

총선

44

텔레그램

5

확진

15

확인

25

기준

35

사회

45

사회거리

6

강훈

16

오후

26

시설

36

지역

46

병원

7

정부

17

검찰

27

착취

37

한국

47

두기

8

격리

18

사람

28

수사

38

검사

48

남성

9

오전

19

신상공개

29

결과

39

신규확진

49

여성

10

선거

20

발생

30

국가

40

대표

50

필요

 

사회 분야의 주요 키워드를 통해 선정한 주요 이슈는 아래와 같다. 우선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의 공범인 강훈의 신상공개 이슈이다. 미성년자인 강훈의 신상공개를 두고 변호인이 마녀사냥이라는 주장을 하면서 핵심적인 이슈가 되었다. 아울러 현직 승려를 비롯해 다양한 공범들의 사례가 충격을 주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확진자 상황은 계속 상존하는 이슈이다. 이와 관련해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의 사회적 거리두기 무색에 대한 경고도 여러 언론에서 비중 있게 다뤄졌다. 이에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은 다시 2주가 연장되었다. 이로 인해서 온라인 수업이 더욱 본격화 되었는데, EBS 서버 문제 등이 개학 초반에 어려움으로 나타나는 모양새이다.

 

<표 6> 사회 분야 주요 이슈 TOP5

1

조주빈 공범 강훈의 신상공개

2

코로나19 확진자 상황

3

텔레그램 n번방 기타 공범들

4

사회적 거리두기 무색

5

온라인 개학에 따른 교육 차질

 

오늘은 중에서 텔레그램 n번방 사건 공범인 강훈의 신상공개 이슈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슈는 많은 시민들의 공분을 자아낸 이슈인 만큼 댓글의 반응도 뜨거웠다. 30,261개의 댓글이 수집해 분석하였다.

 

 

[그림 7] 텔레그램 n번방 공범 부따 신상공개 관련 워드클라우드
[그림 7] 텔레그램 n번방 공범 부따 신상공개 관련 워드클라우드

 

우선 어휘적으로 인권이라는 어휘가 가장 비중 있게 등장하였는데, 이는 강훈의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가해자들에게는 인권이 필요없다는 주장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신상 얼굴 공개 대한 요구가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다. 마녀사냥역시 강훈이 마녀사냥을 당한다는 것이 아니라, 변호사가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한 것을 반대하는 의미에서 반복되어 나나타났다. 아울러 피해자 대한 안타까움과 조력에 대한 부분들도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그림 8]  텔레그램 n번방 공범 부따 신상공개 관련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8] 텔레그램 n번방 공범 부따 신상공개 관련 의미 네트워크 분석

 

기본적으로 피해자의 인권이 우선이며, 범죄 가해자의 인권이 우선되어서는 된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난다. 피해자의 경우 평생 피해가 따라다닐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가해자의 신상공개가 필요하다는 식의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이러한 가해자 신상공개에 대해서 마녀사냥이라고 언급한 변호사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는데, 변호사의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네티즌들이 변호사에게 문제를 제기하면서 변호사의 신상을 공개하라는 공격적인 요구를 하기도 한다. 아울러 미성년자 범죄의 처벌과 관련하여 나이와 관계 없이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나고 있다.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해서는 대부분의 댓글들이 강력한 처벌 신상공개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러한 요구는 이어지는 공범들에 대한 신상공개 요구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주간 이슈 선정 방법: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분야별로 구분된 많이 뉴스 수집하여, 해당 뉴스 텍스트들의 어휘 노출 빈도값(Term Frequency) 추출한다. 추출된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분야별로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다시 포털 사이트 다음의 랭킹뉴스에서 일별 주요 뉴스와 비교하여 순위를 부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