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성추행 문제지만 양심은 있다'가 다음 댓글 1위

  • 기자명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 빅데이터 연구소
  • 기사승인 2020.04.29 10: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플라이소프트 미디어빅데이터 연구소] 주간 이슈(2020.4.21. ~ 4.27.)

우리나라의 코로나19 국면이 연일 10명대 확진자 발생으로 진정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여파들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확산이 되었는데, 코로나19 인한 외부 접촉 차단 가능성 등도 요인으로 언급되었다. 원유시장의 마이너스 유가 등의 이슈가 선물 시장의 변동성으로 나타나면서, 변동성 파생상품에 대한 국내 개인투자자의 투자가 손실로 이어질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1) 정치 분야 주요 이슈

 

대체적으로 총선의 후폭풍이 아직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비대위원장 추대를 놓고 여전히 갈등이 벌어지는 양상이다. 위원장이라는 어휘는 비대위원장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때문에 가장 높은 빈도로 등장했다. 다양성 측면에서 , 단일 사안으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 관련된 어휘들이 높은 빈도로 등장하였으며,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된 어휘들도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표 1> 정치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위원장
11
대표
21
상황
31
중국
41
제기
2
보도
12
가능
22
원산
32
최근
42
선거
3
정부
13
미국
23
총선
33
부장
43
확인
4
대통령
14
청와대
24
김여정
34
건강
44
추경
5
김정은
15
후보
25
긴급재난
35
평양
45
수술
6
지급
16
정보
26
통합
36
코로나
46
미래통합
7
국민
17
국회
27
입장
37
총리
47
문제
8
국무
위원장
18
모습
28
사람
38
경제
48
생각
9
민주당
19
상태
29
시장
39
관계자
49
기부
10
의원
20
건강이상
30
지원금
40
한국
50
방안

 

이러한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 주요 이슈를 선정하였다. 번째는 앞서 가장 다양한 어휘들이 높은 빈도로 나타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된 내용이다. 이는 CNN에서 시작해서 여러 언론의 추측 보도를 거치며 크게 확대되었다. 번째는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 100%에게 지급되는 사안이다. 애초 하위 70%에서 크게 확대된 안이 결정되었는데, 추경안 처리나 기부금 처리 방식 아직 남아 있는 문제들이 있다. 번째는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을 범해 자진 사퇴한 이슈이다. 민주당 출신의 부산 시장의 사퇴를 두고 선거로 인한 시기 조율 문제 등이 불거지고 있다. 외에도 미래통합당의 비대위 구성과 관련한 이슈들이 정치 분야에서 관심을 모았는데, 외부의 홍준표 대표 등이 지속적으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비판하면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표 2> 정치 분야 주요 이슈 TOP5 

1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건강이상설

2

긴급재난지원금 국민 100% 지급 확정

3

오거돈 부산시장 성추행 이유로 사퇴

4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회 출범 예정

5

홍준표 의원 김종인 비대위 비판

 

오늘은 이들 이슈 중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하여 포털의 댓글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문제는 얼핏 다른 정치 이슈와 달리 도덕성 문제이기 때문에 정파적인 해석의 차이를 보일 같지 않지만, 나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우선 네이버의 댓글을 살펴보았는데, 3,000 개의 댓글이 수집되었다.

 

[그림 1]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1]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네이버 댓글 워드 클라우드

어휘적으로 민주당이라는 당적이 가장 비중 있게 등장했다. 이는 보도에서도 소속 정당을 적시했기 때문인데, 관련해서 민주당 출신의 안희정 충남지사 사건이 다시 언급되었다. 표현의 측면에서는 성추행보다 심각한 강간이라는 지적도 비중 있게 나타났다.

 

 

[그림 2]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2]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네이버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보면, 최근 총선불복 움직임의 연장에서 의견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 사안을 총선 전에 밝히지 않은 것을 두고, 민주당과의 조율 의혹을 제기하면서, 심지어 총선 불복 선언을 해야 한다는 극단적인 주장이 다수 나타났다. 이는 피해자 본인 스스로 어떤 정치적 해석과도 관련되고 싶지 않다고 밝혔음에도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과의 의미 연결도 나타났는데, 민주당 출신의 부적절한 인사들을 비판하는 맥락에서 등장하고 있다. 아울러 장관과 시장이 부산대의료원장 청와대 주치의 건과 관련해 부적절한 연관이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제까지 댓글의 특징을 , 조국 장관의 이슈는 민주당에 대한 비판적 댓글에 지속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러한 맥락에서 성추행 등의 부도덕한 이슈를 진보나 좌파의 특징으로 연관 지으려는 시도들도 많이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은 예전 운동권들이 남녀평등을 외치면서 뒤로는 성추행을 하고 다녔다는 내용이었다.

 

다음의 경우 전반적으로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을 비판하는 측면에서 네이버와 비슷했지만, 성추행 이후의 대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이 있었다. 이와 관련해서는 8,650개의 댓글을 수집해 분석하였다.

 

[그림 3]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3]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다음 댓글 워드 클라우드

어휘적으로 네이버와 다음이 아주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대체로 비판적인 어휘들이 나타났다. 다만 다음의 경우 특이하게 양심이라는 어휘가 눈에 띄는데, 스스로 사퇴하는 것을 양심적인 행위로 평가하는 댓글이 많았기 때문이다. 네이버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은 용기 같은 어휘는 피해자를 응원하는 맥락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림 4]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다음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4] 오거돈 시장 성추행 사퇴 관련 다음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구성을 살펴보면, 민주당에 옹호적인 분위기가 높게 감지된다. 이는 잘못을 인정한 것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내용으로 나타나거나, 보수정당의 성추행 같았으면 이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런 댓글들은 과거 보수 정당 인사들의 성추행 사례들을 언급하며 비교하고 있다. 다음에서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댓글은 13,000 개의 공감을 받은 내용이었는데,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양심이 있는 사람이라며, 미통당에서 찾아볼 없는 미덕이라고 평가하였다. 이는 번째로 공감을 받은 댓글에서 사과조차 변명처럼 한다고 비판하고, 본인 과실로 인한 보궐 선거비를 물게 해야 한다 내용과 사뭇 달랐다. 번째 공감은 번째 공감의 3분의 1 불과하다.

 

 

(2) 경제 분야 주요 이슈

 

경제 분야에서는 코로나19 인한 경제 여파나 관련된 상황들을 중심으로 어휘들이 등장하였다. 최근 경기 하방으로 인한 부동산 가격 변화와 관련된 어휘들이 빈번했고, 최근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주식이나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와 관련된 내용들이 관련 어휘로 등장했다.

 

<표 3> 경제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코로나
11
미국
21
가능
31
세계
41
주택
2
정부
12
지원금
22
사업
32
개월
42
하락
3
지원
13
달러
23
대표
33
일자리
43
기준
4
가격
14
기업
24
규모
34
상황
44
삼성전자
5
아파트
15
상품
25
지역
35
위기
45
고용
6
투자
16
지급
26
대상
36
소득
46
법인
7
거래
17
한국
27
금융
37
직원
47
기부
8
시장
18
자금
28
조사
38
사람
48
가구
9
경제
19
국내
29
부동산
39
최근
49
국민
10
서울
20
경우
30
원유
40
대출
50
수익

 

이러한 경제 분야 키워드로 선정한 주요 이슈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다. 우선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확대는 정치에 이어 경제 분야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졌다. 다만 정치 분야에서 추경안 통과나 정치적 관점들이 주로 제기되었다면, 경제 분야에서는 국채 발행 이슈 등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이어 코로나19 인한 경기 침체 국면에서 강남과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부분이 주요 이슈로 다뤄졌다. 아직 전체적인 양상이거나 폭의 하락은 아니지만, 뉴스들은 주요하게 다루고 있었다. 번째는 오늘 다룰 이슈로 이른바 원유 개미 불리는 원유 파생상품 투자자에 대한 이슈이다. 경기 침체 국면에서 삼성전자 주식을 매입하던 동학 개미개인 투자자가 위험성 높은 원유 파생상품에 투자하면서 금융당국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인한 고용 이슈들이 불거졌는데, 장기간의 무급 휴직으로 인한 자살 추정 사건도 발생하는 고용 문제가 구조적으로 확대되는 모양새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무급 휴직 신속 지원금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표 4> 경제 분야 주요 이슈 TOP5 

1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국채 발행

2

강남·수도권 아파트 가격 하락세

3

원유개미파생상품 투자 손실 우려

4

코로나로 인한 일자리 감소

5

무급 휴직 신속 지원금 시행

 

오늘은 원유 관련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에 대한 포털 댓글들의 평가를 살펴보았다. 해당 이슈는 원유선물 레버리지ETN(상장지수증권) 관련된 것으로, 대부분의 언론들이 투자자 손해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서 9 매체의 보도에 실린 1,560 개의 댓글을 수집하였다

 

[그림 5] 개인 투자자 원유선물 파생상품 투자 손실 우려에 대한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5] 개인 투자자 원유선물 파생상품 투자 손실 우려에 대한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어휘적으로 , 도박이나 투기 같은 어휘가 8번째와 11번째 비중으로 등장했다. 이는 원유선물 파생 상품 투자에 대한 관점을 그대로 드러낸다. 의외의 단어인 한강 18번째 비중으로 등장하는데, 투자 실패로 결국 자살하러 한강에 것이라는 평가 때문이다. 댓글을 보면, 대체로 위험성이 높은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그림 6] 개인 투자자 원유선물 파생상품 투자 손실 우려에 대한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6] 개인 투자자 원유선물 파생상품 투자 손실 우려에 대한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최근의 동학 개미의 투자 행위를 일종의 도박의 개념에서 비판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비판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에 근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파생상품의 개인 투자 위험을 경고하면서, 선물 시장에 있어서 본인이 충분한 지식 없이 투자하는 행위를 투기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괴리율, 지표가치와 시가총액의 차이를 설명하는 전문적인 내용들을 중심으로 현재 상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손해를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댓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분석가나 관찰자의 평가가 비중 있게 나타났다.

 

 

(3) 사회 분야 주요 이슈

 

사회 분야의 경우에도 여전히 코로나19 관련된 내용들이 주요 어휘를 구성하고 있다. 다만 자가격리자들의 일탈보다 확진자의 상황들이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다. 밖에도 일반적인 형사 사건에 대한 관심도 구체적인 사건 정황 관련 어휘들을 통해 나타났다.

 

<표 5> 사회 분야 주요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순위
키워드
1
경찰
11
환자
21
실종
31
남성
41
가능
2
코로나
12
확진
22
발생
32
보도
42
바이러스
3
부산
13
확인
23
피해
33
지원
43
대표
4
시장
14
병원
24
결과
34
상황
44
회장
5
혐의
15
대구
25
현장
35
지역
45
모습
6
오후
16
조사
26
방문
36
차량
46
정부
7
사람
17
오전
27
부산시
37
구속
47
자신
8
여성
18
클럽
28
사실
38
관계자
48
법원
9
서울
19
교수
29
검찰
39
검사
49
남편
10
사건
20
피해자
30
수사
40
발견
50
시간

 

이러한 주요 어휘들을 바탕으로 선정한 사회 분야 주요 이슈는 다음과 같다. 지난주 가장 이슈가 되었던 사건은 대구에 거주하는 10대의 코로나19 확진에 대한 것으로, 그의 확진 이전 동선이 혼란을 일으켰다. 입대를 앞두고 부산에서 식당 클럽 등을 방문했던 것인데, 최근 부산 지역 의료종사자 확진자 부녀의 접촉자 통계와 더불어 부산 지역에 위기감을 가져왔다. 한편 부산 시장의 성추행 혐의와 관련된 경찰 수사도 이어지면서, 주요 이슈 3가지가 모두 부산과 관련된 것이었다. 한편 밖에도 100 안나푸르나에서 트래킹 도중 실종된 교사 2명의 시신이 눈이 녹으면서 발견된 것과 전주 실종 여성의 살해 용의자가 지인의 남편이었던 것도 주요 이슈로 선정 되었다.

 

<표 6> 사회 분야 주요 이슈 TOP5 

1

부산 클럽서 갔던 대구 10, 코로나 확진

2

오거돈 시장 성추행 혐의 수사

3

부산 확진자 부녀 1,000 접촉

4

안나푸르나 실종 교사 2 시신 100 만에 발견

5

전주 실종 여성 살해 용의자는 친구 남편

 

여기서는 부산 클럽을 방문한 대구 출신 10 남성이 코로나19 확진 판결을 받은 내용과 관련해 포털의 댓글을 살펴보았다. 남성의 경우 자가 격리를 위반한 것도 아니고, 불법적인 행동을 것은 아니었지만, 많은 비판을 받고 있었다.

 

[그림 7] 부산 클럽 방문한 대구 10대 확진자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그림 7] 부산 클럽 방문한 대구 10대 확진자 관련 포털 댓글 워드 클라우드

어휘적으로 살펴보면 해당 10 남성이 대구출신이라는 것이 비중 있게 언급되었다. 이것은 단지 해당 남성에 대한 지역 정보가 아니라, 대구 출신에 대한 지역적 반감을 표현하는 댓글에 등장한다. 특히 일반 음식점이 아니라 클럽 방문한 것에 많은 비판이 이어졌는데, 대체로 반응들을 살펴보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색케 하는 방문자 전반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진다. 한편 해당 남성에 대한 반감이 이어져서 당사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는 언급도 나타났다.

 

[그림 8] 부산 클럽 방문한 대구 10대 확진자 관련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그림 8] 부산 클럽 방문한 대구 10대 확진자 관련 포털 댓글 의미 네트워크 분석

의미 네트워크를 보면 부산에서 유흥을 즐긴 개인의 행위 자체를 비판하는 내용이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코로나 시국에 마스크를 쓰지 않고 술집이나 클럽을 것에 대해 정신이 없다는 반응이었다. 이에 대해 해당 남성에게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실제로 부산시가 클럽에 구상권 청구하겠다는 것을 당사자 청구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단순히 해당 10 남성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클러버들 자체를 문제삼는 내용들이 많았으며, 이런 맥락에서 클러버 개인들에 대한 비판이 문을 클럽에 대한 비판보다 빈번히 나타났다.

지역 차별적 관점도 뚜렷하게 드러났는데, 대구와 관련해서는 신천지 대규모 집단 감염과 더불어 지역과 지역민 전체를 비난하는 지역주의적 반응도 다수 등장했다. 대구 자체가 민폐라는 관점인데, 이는 최근의 투표 성향과도 연결되어서 담론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한편 해당 10대에 대해 옹호적인 분위기도 있었다. 그에 따르면 해당 남성이 자가 격리를 위반한 것도 아니고, 부산에 다녀와서 확진이 것이어서 감염 경로도 모르는데 너무 비난하는 것도 문제라는 것이다.

 

주간 이슈 선정 방법: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분야별로 구분된 많이 뉴스 수집하여, 해당 뉴스 텍스트들의 어휘 노출 빈도값(Term Frequency) 추출한다. 추출된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분야별로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다시 포털 사이트 다음의 랭킹뉴스에서 일별 주요 뉴스와 비교하여 순위를 부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