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허위정보 슈퍼확산’ 44% 증가

  • 기자명 송영훈 기자
  • 기사승인 2023.03.07 08: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이언스 피드백’ 머스크 인수 전후 트위터 활동 조사 결과
- 머스크 개인 계정이 영향력 큰 계정들과 반복적으로 상호작용

일론 머스크 인수 이후 트위터에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슈퍼확산계정’(알려진 허위 정보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인기 트윗을 지속적으로 게시하는 계정) 참여가 44%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포인터(poynter) 기사 원문)

 

'사이언티픽 아메리카' 편집장 로라헬무트(Laura Helmuth) 계정 갈무리
'사이언티픽 아메리카' 편집장 로라헬무트(Laura Helmuth) 계정 갈무리

이번 연구결과는 데이터와 연구에 중점을 둔 과학 전문 팩트체크 기관 ‘사이언스 피드백(Science Feedback)’의 조사에 따른 것으로, 사이언스 피드백은 머스크의 소유권이 플랫폼에서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는 데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심층적으로 조사했습니다.

경제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가운데 한 명인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전후해 허위 정보와 음모론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여러 차례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사이언스 피드백은 라틴 아메리카, 북미, 유럽의 IFCN(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 가맹기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2022년 10월 27일을 기점으로 이후 ‘허위정보 슈퍼확산’ 계정의 참여도가 현저히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출처: 헬스피드백 'Misinformation superspreaders are thriving on Musk-owned Twitter'
이미지 출처: 헬스피드백 'Misinformation superspreaders are thriving on Musk-owned Twitter'

주요 계정들의 영향력 증가는 보편적이지 않았는데, 기존의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조직의 계정은 유사한 증가 ‘혜택’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이는 허위정보 공유자에게 특정한 권한 부여를 시사했습니다.

조사대상인 슈퍼확산 계정은 모두 490개였으며, 해당 계정들은 인수 후 평균적으로 44% 더 많은 상호작용이 이뤄졌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개인 계정이 이러한 트래픽 증가의 일부를 차지했는데, 이는 머스크 인수 후 ‘가장 영향력이 큰 4~5개의 계정’과 반복적으로 상호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영향력이 큰 계정 5개 중 4개는 일론 머스크의 상위 10개 트윗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답장을 받았는데, 이는 일론 머스크 계정을 팔로우하는 1억2800만 팔로워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허위정보 슈퍼확산 계정의 인기 증가에 일론 머스크 계정이 직접적인 책임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사이언스 피드백의 데이터 및 정책 책임자인 바스티앙 카니엘(Bastien Carniel)은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머스크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트위터의 의사 결정은 그 어느 때보다 불투명하다”며, 이러한 트래픽 증가의 원인에 대해, "알고리즘 증폭의 역할과 알고리즘이 없다면 콘텐츠가 어떻게 확산되었을지에 대한 기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우리가 세운 한 가지 가설은 일론 머스크의 첫 번째 결정 중 하나가 추천 알고리즘을 조정하여 슈퍼확산 계정에게 더 많은 발언권을 부여하거나 이러한 계정에 대해 일종의 ‘도달 범위 감소’ 상태를 해제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이언스 피드백에 따르면, 허위 정보 계정 증가의 잠재적 원인으로는 머스크의 ‘표현의 자유 절대론자(free speech absolutist)’ 메시지가 허위정보 슈퍼확산 집단에게 힘을 실어준 것, 이전에 금지되었던 슈퍼확산 계정의 복귀를 조장하는 이른바 ‘위대한 금지 해제(great unban)’, 일부 규칙 특히 코로나19 관련 규칙 삭제, 담당 팀의 해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오늘의 이슈
모바일버전